뉴스레터 본문에서 구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글자 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이 필요합니다. 글자로만 이루어진 콘텐츠는 시선을 끌기 어렵고 눈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입니다.
움직임이 없는 이미지는 시선을 끄는데 효과적이지 못하고, 표현할 수 있는 내용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동영상을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이메일의 기술적인 제약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움직이는 GIF(Animated GIF)입니다.
움직이는 GIF를 사용하면 동영상 못지않게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한 테스트에 따르면 버튼에 움직이는 GIF를 사용하면 정적인 이미지를 사용할 때보다 클릭률을 26%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CampaignMonitor)
하지만 움직이는 GIF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눈을 피곤하게 만들 수 있고 이메일의 용량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따라서 강조하고 싶은 내용에만 적절한 수준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떻게 활용할까요?
힐러리 클린턴의 대선 캠페인 뉴스레터입니다. 동영상 썸네일 이미지를 움직이는 GIF로 만들어 동영상 미리보기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인터랙션
디자인 뉴스를 매일 보내주는 FAST COMPANY DESIGN의 뉴스레터입니다. 움직이는 GIF는 인터랙션을 표현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환영 인사
온라인 양식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 Typeform에 가입하면 받게 되는 이메일입니다. 환영하는 마음을 표현할 때는 딱딱한 글보다는 한 장의 사진이, 한 장의 사진보다는 움직이는 사진이 좋습니다.
어떻게 만들까요?
움직이는 GIF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툴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Ezgif.com은 웹에서 움직이는 GIF를 만드는 기능을 제공하는 툴입니다.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합치거나 동영상을 변환하여 움직이는 GIF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구독자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움직이는 GIF를 사용해보세요. 한 장의 사진보다 더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티비는 언제나 비영리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뉴스레터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hello@stibee.com으로 보내주세요.
[Stibee, 체인지온을 만나다] 시리즈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