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봄도 한 가운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한 해의 시작은 1월이지만 새 학기가 돌아오고 봄이 찾아와선지 3월이 한 해의 시작처럼 느껴질 때가 있는데요. 지난 3월에는 어떠한 컨텐츠들이 체인지온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을까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인포그래픽 활용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3선
인포그래픽은 기존의 정적인 그래프나 이미지에 비해 정보전달의 효과가 크고 더불어 재미도 있기 때문에 최근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인포그래픽들을 한 군데에 모아서 공유해주는 사이트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요. ChangeON.org에서는 이러한 인포그래픽 사이트 중 비영리에서 참고할만한 세 개의 사이트를 지난 3월에 소개하였습니다.
먼저 국내의 IT, SNS,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인포그래픽들을 잘 정리한 인포그래픽스.kr을 소개해드렸고, 뒤이어 매일 새로운 인포그래픽을 제공한다는 컨셉으로 거의 모든 분야의 인포그래픽을 총망라하고 있는 데일리 인포그래픽,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포그래픽의 디자인적인 요소에 대한 풍부한 해설과 직접 인포그래픽을 제작해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한 Visually를 소개해 드렸답니다. 세 곳 모두 SNS와 RSS를 통한 구독이 가능하므로 어떠한 인포그래픽들이 새로 등장하고 또 주목 받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컨텐츠 바로가기
2. 타임라인 채택한 페이스북 페이지, 무엇이 달라졌나?
기존에 개인 계정에만 적용되던 페이스북 타임라인이 3월 30일을 기점으로 모든 페이지에도 적용됩니다. 타임라인을 적용하면 커버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나 서비스를 더욱 강조할 수 있다는 시각적인 장점이 가장 눈에 띕니다. 또한 ‘관리자 패널’ 기능을 통해 기존처럼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도 페이지 내의 활동의 확인이나 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하이라이트로 특정 포스트를 강조하거나, 조직이나 기관의 연혁을 마일스톤 기능을 활용해 남길 수 있다는 것도 페이지 타임라인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ChangeON.org에서는 이러한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의 변화에 대해 컨텐츠 파트너가 제공한 글 두 편을 소개하였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상세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컨텐츠 바로가기 (새로운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 마케터가 알아야 할 6가지 변화)
– 컨텐츠 바로가기 (타임라인 채택한 페이스북 페이지, 무엇이 달라졌나?)
3. 큐레이션의 시대, 정보는 넘치지만 컨텐츠는 없다
SNS와 스마트기기의 보급, 그리고 모바일 라이프의 대중화로 우리의 삶에서 공유되는 정보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되는 한편으로 고부가가치를 지닌 컨텐츠는 여전히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요. 정보는 파편화된 상태로 전달이 가능하고 특별한 의미나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반면에, 컨텐츠는 정보의 재배열, 구성 등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가치를 창출합니다.
즉 머릿 속에서 오랫동안 기억 되고 마음 속에 깊이 새겨지는 것은 정보가 아닌 컨텐츠인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의미 있는 정보와 가치를 선별하여 전달하는 큐레이션(Curation)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SNS로 급부상 하고 있는 핀터레스트도 이러한 큐레인션의 장점을 활용한 것인데요. 정보는 넘쳐나지만 컨텐츠는 부족한 현실과 이에 대한 대안에 대해 다시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컨텐츠 바로가기
4.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도대체 뭐가 다른 것일까?
모바일을 통해 정보에 대한 접근성은 점점 향상되고 있는 반면, 한편으로 모바일과 관련된 용어와 기능은 다소 생소하거나 어려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모바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비영리 조직이라면 모바일 용어들을 더욱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그래서 체인지온에서 모바일과 관련 된 세 가지의 용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네이티브 앱, 웹페이지의 장점을 잘 활용한 모바일 웹, 그리고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한 하이브리드 앱이 바로 그 세 가지입니다. 세 가지의 특징 및 장/단점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사례를 추가하여 모바일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하였습니다^^
–> 컨텐츠 바로가기
5. 모바일 서비스를 고민하는 비영리를 위한 4개의 전략
앞서 소개한 컨텐츠들에서 볼 수 있듯이 웹 및 소셜미디어와 결합된 모바일은 실로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랍의 봄(Arab Spring)에서 볼 수 있듯이, 모바일은 세상의 변화를 만드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모바일을 활용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대상들이 어떠한 모바일 도구들을 활용하고 또한 어떠한 컨텐츠를 필요로 하는지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컨텐츠에서는 비영리 조직에서 실제적으로 모바일을 활용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상황과 해결책에 대해 구체적인 시나리오 별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활용하고자 하는 비영리 조직들에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 컨텐츠 바로가기
<비영리를 위한 IT 리뷰>
ChangeON.org에서는 지난 1월부터 <비영리를 위한 IT 리뷰>라는 제목으로 한 달간의 IT 이슈 및 트렌드를 정리하여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 동안 어떠한 내용들이 주목 받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비영리를 위한 3월의 IT 리뷰 / ChangeON.og(2012-03-30)
** 비영리를 위한 2월의 IT 리뷰 / ChangeON.og(2012-02-28)
** 비영리를 위한 1월의 IT 리뷰 / ChangeON.org(2012-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