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9월 3일-5일) 다음세대재단의 아이티캐너스는 제주에서 전국의 시민사회단체 실무책임자 30여분과 함께 “인터넷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웹2.0에 관한 핵심 키워드를 이해하는 특강으로 시작해서 시민운동2.0에 관한 제언, 미디어 워크샵, 블로그 활용전략 세우기 워크샵, 미디어의 미래를 주제로 한 특강까지 진행된 2박 3일의 일정은 참가자분들의 진지하고도 열정적인 참여로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이 한번의 프로그램으로 비영리단체들의 미디어 소통 능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된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참여하신 분들의 열기만 놓고 본다면 뭔가 새롭고 긍정적인 변화의 열매들이 맺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참가자분들이 프로그램 시작 전 강의장에 모여 서로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Daum 글로벌미디어센터(GMC)의 미디어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 Daum 김종현 제주프로젝트 팀장님께서 GMC건물에 대한 안내와 함께 Daum은 왜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는지, 이 공간이 직원들에게 어떻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게 해주는지를 설명해주고 계십니다.
# 웹2.0에 관한 핵심 키워드의 이해 – 신종섭 Daum 동영상 팀장님의 강의
시종일관 흥미로운 이야기로 초반 분위기를 잘 살려준 강의입니다. 참여와 공유, 개방이라는 웹2.0의 정신이 웹이라는 공간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그 정신이 시민운동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재미있게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 2008 촛불집회와 한국사회에 관한 분석
경희대학교 송경재 연구교수님께서 2008년 촛불집회 기간 동안 웹이라는 공간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졌고, 사람들은 기존과 다르게 어떻게 소통하고 이슈를 확산시켜왔는지를 분석한 내용을 발표해주셨습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저녁시간에 시민운동2.0에 관한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 점심시간, 그리고 짤막한 휴식
빡빡한 일정 중간에 겨우 확보한 휴식시간에 농구로 땀을 뻘뻘 흘리시는 분들. 농구이긴 했지만 점수는 거의 축구점수였다는… 운동장에서 몸으로 소통하는 남성 참가자들과 따뜻한 햇살 아래 웃음이 있는 이야기로 소통하는 여성 참가자분들의 모습.
# 미디어의 미래와 소통의 진화
제주에서 열린 Life Asia에 참석하기 위해 오신 Daum 창업자 이재웅님께서 오전 시간을 이용하여 미디어의 미래와 소통의 진화라는 주제로 참가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 미디어에 대한 편견깨기 워크샵
코메디언 이기동에 대한 이야기,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아이리버 소년, 똑똑 도서관 등 여러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미디어에 관한 우리들의 편견을 없애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와 소통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해주신 김태황님의 미디어 워크샵 시간입니다. 중간에 참가자들끼리 조를 짜서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김치찌개가 맛있기 위해서는 결국 김치가 맛있어야 한다는 평범한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 워크샵이었습니다.
# 블로그 활용 전략 세우기 워크샵
미디어다음 블로거뉴스팀의 고준성님께서 시민단체의 블로그 활용 전략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수년 동안 블로거들과 함께 해온 실무 담당자로서 시민단체들의 블로그를 보면서 느낀 점, 대중과 소통하기 위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점 등을 여러 사례들을 통해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 평가의 시간과 기념촬영
마지막날 평가의 시간에 모인 참가자들과 빠질 수 없는 기념촬영..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