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살라 Dharamsala는 인도 북부 히말라야 산맥 고지대에 위치한 작은 도시로 1959년, 14대 달라이라마가 티벳 망명정부를 세운 후부터 티벳인들의 정착촌이 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작은 티벳’으로 불리고 있는 곳입니다.
록빠미디어프로젝트팀은 티벳의 인권과 독립 문제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모임으로, 이들의 미디어 교육은 2005년 티베트 어린이 마을
(Tibetan Children’s Village)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일회성의 한계와 어떻게 하면
이곳의 주민들의 삶을 고스란히 표현해 낼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던 중 2010 다람살라 미디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취지에 공감하여 다음세대재단에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기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록빠미디어프로젝트팀은
현지의 ‘록빠’라는 다람살라의 티벳 난민 자립을 지원하는 시민단체와 함께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dharamsalamedia.tistory.com)
이번 <록빠 미디어 프로젝트- The story of Dharamsala>는 티벳 활동가들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티벳인들 스스로의 이야기를 미디어를 통해 이야기하고 지역 내 미디어 교육 기반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미디어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현지 방송 및 다음세대재단의 소리아카이브, 오픈노하우 등을 통해 교육 과정을 기록하고 동영상/오디오 파일 등의 교육 결과물을 공유하여 단순히 일회성의 교육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공유와 확장을 이룰 계획입니다.
현지 교육은 2010년 1월에 시작하여 2월까지 두 달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부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록빠 미디어 프로젝트- The story of Dharamsala>의 활동을 응원해 주세요.
이들의 블로그와 트위터 주소는 아래와 같답니다.
http://dharamsalamedia.tistory.com
http://www.twitter.com/dharamsala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