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5월은 가고 6월의 첫날입니다. 5월에 휴일도 많아서 바쁘셨을 것 같은데, ChangeON.org에 주요 기사를 다시 정리해봅니다.
1. 비영리 트위터 효과적 활용하기 팁 10가지
“소셜 변화를 위한 소셜 툴”을 내용으로 블로깅하는 Socialbrite.org은 비영리들에게 다음 10가지 트위터 활용 팁을 추천합니다. (ChangeON.org에서 내용 일부를 편집함)
2. 무료 그룹 문자 어플 활용하기
최근 비영리 분야에서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새로운 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Foursquare와 Gowalla 등 위치 기반 서비스(LBS)가 많이 활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단체/그룹 문자가 가능한 그룹 메세지 서비스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3. 소셜미디어? 그게뭔데!?
우리에게 익숙한 미디어는 매스미디어인데, “매스” 즉 대중에게 일방향적으로 전달되고 대중은 소비의 대상이되는 미디어였다면, 지금 인터넷이 몰고 미디어는 소셜미디어, 즉 모든 사람이 주인이 되고 연결되는 미디어입니다.
4. 페이스북 그룹 만들고 활용하기
비영리 단체들은 제한된 리소스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늘 숙제인 것 같습니다. 스탭 사이의 의사 소통, 자원봉사자들과의 코디네이션, 회원 및 후원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5. 페이스북 VS 트위터, 누가 더 많은 방문자를 가져다줄까?
최근에 개인적으로 강연을 다니면서 페이스북의 무서움(?)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소셜플러그인, 특히 라이크(like) 버튼을 통해 페이스북으로 공유되는 컨텐츠가 점점 많아지고.. 페이스북에 공유된 링크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의 트래픽도 늘어간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6. 페이스북? 그게뭔데!?
페이스북(Facebook)은 세계적으로 6억명 이상의 액티브 사용자를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만일 페이스북 국가라면 중국과 인도 뒤를 이어 3위를 기록할 것입니다. (2011년 2월초 통계)
7. 온라인 기부 문화 트랜드: Online Giving Study
2010년 12월 출간된 거대한 온라인 기부문화 보고서인 Online Giving Study는 미국의 온라인 기부문화의 변화에 대한 자료를 제공해줄뿐 아니라, 기관과 기부자와의 관계를 새로이 개편되어야한다는 분명한 메시지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8. 비영리가 꼭 알아야할 스마트폰-웹 연동 앱 10개
안된 사이에 그 종류와 다양성은 폭발적입니다. 한 때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한 사람들은 모이기만 하면 서로 어떤 앱이 있는지 작은 화면에 둘러 앉아 자랑하며 시간을 보낼때도 있었습니다.
9. 내 도메인으로 ‘다음메일’ 무료로 쓴다
많은 비영리 단체/기관이 홈페이지와 도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함을 받으면, 한메일이나 무료 메일 도메인의 주소를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단체 도메인을 활용해서 메일 주소를 구글앱스를 활용해서 만들 수 있었는데, 우리와 좀더 친근한 ‘다음메일'(한메일)도 이제는 무료 도메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10. 웹서비스? 그게뭔데!?
인터넷에는 다양한 무료 콘텐츠 서비스가 있습니다. 나의 동영상을 세계 모든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유튜브,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플리커, 나의 생각을 담을 수 있는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서비스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