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4일(수)부터 6일(금)까지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진행 된 2015 비영리 기술 컨퍼런스(Nonprofit Technology Conference, 이하 NTC)에 다음세대재단이 함께 했던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총 8부작으로 현장의 이야기를 전해 드리며 마지막 8부에서는 3일 간의 컨퍼런스를 통해 눈 여겨 보았던 팁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전체 이야기는 아래 URL을 클릭 해주세요!
전세계의 비영리들이 IT와 미디어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공유하는 NTC, 메인 강연 세션과 부대 행사 이외에 ChangeON.org 독자 여러분과 함께 눈 여겨 볼만한 것들에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아래 마지막 편에서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 무인시스템으로 간편하게 – 참가 등록
▲ 출처: NTEN 플리커
NTC는 기술 컨퍼런스답게 참가 등록 과정에 있어서도 기술을 활용합니다. 바로 무인등록 시스템인데요. 참가자들이 사전에 직접 출력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운로드한 QR코드를 바코드에 인식하면 자동으로 참가자 확인이 되고 뱃지가 출력되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이 익숙하지 않거나 유사 시를 위해 자원봉사자가 항시 대기 하고 있었습니다^^)
뱃지를 발급하고 나면 무인등록 데스크 바로 뒤에서 명찰과 안내책자, 기념품 등을 수령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이 인상깊었던 것은 무인 등록 시스템 자체가 NTEN에서 자체 개발한 것이 아니라, NTEN과 협력하여 비영리에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는 업체들의 후원에 의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NTEN 입장에서는 진행인력을 최소화할 수 있고 업체 입장에서는 자사의 서비스를 홍보하는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지요.
# 세션과 부대행사, 지역정보를 한눈에 – 안내책자
▲ 출처: NTEN 플리커
NTC에서는 총회세션과 분과세션, 여러 부대 이벤트와 컨퍼런스 개최지역의 정보를 담은 안내책자를 매년 발간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올 해 발행된 안내책자인데요. NTEN의 슬로건인 Connect, Learn, Change를 중심으로 개최지인 텍사스 주 오스틴을 상징하는 별, 카우보이 부츠로 다채롭게 꾸며진 표지가 돋보입니다.
쉽게 말해 컨퍼런스의 모든 정보들이 총망라되어 있기에 참가자들에게 있어 이 책은 3일 간의 나침받과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인지온 담당자도 참여기간 내내 이 안내책자와 함께 했답니다.^^
# 전원과 함께 마음도 충전 – 파워스테이션(Power Station)
▲ 출처: NTEN 플리커
아마 지난 <2014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ChangeON>에 참여하셨던 분들이라면 익숙할 수도 있을 ‘파워스테이션(Power Station)’입니다. 세상을 변화시킬 힘을 NTEN이 참가자들에게 제공한다는(NTEN Will Give You the Power to Change the World) 메시지와 함께 스탠드형 원탁에 충전용 멀티탭과 잭들을 비치하고 있는데요.
컨퍼런스장 곳곳에 참가자들이 발견하기 쉬운 동선에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면서 스마트기기도 충전할 수 있었답니다. 대규모의 참가자가 참여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계시다면 단순히 전원설비를 제공하는 것보다 이와 같이 의미있는 메시지와 공간을 함께 제공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함께 만들어가는 세션, 협업노트(Collaboration Note)
앞선 컨텐츠들을 통해 소개해드린 것과 같이 NTC의 분과세션은 단독 연사의 강연 뿐만 아니라 여러 연사의 토론, 연사와 참가자간의 질의 응답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더불어 세션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같은 정말 듣고 싶은 강의더라도 불가피하게 못들을 수가 있는데요.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NTC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이 바로 협업노트(Collaboration Note)입니다.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의 실시간 공동작업 기능을 활용해 참가자들이 세션의 내용을 요약하고, 연사의 참고자료나 질의응답까지 세션의 모든 것들을 자발적으로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세션에 참여하지 못했더라도 위 이미지처럼 협업노트 페이지에서 해당세션의 주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 모든 진행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는 세심함까지
협업노트에 이어 NTC의 결과 컨텐츠들을 정리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8부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NTC에서는 협업노트 뿐만 아니라 발료자료와 영상, 현장사진, 참가자들의 블로그 포스팅 등을 항목을 나누어 한 페이지 안에서 쉽게 볼 수 있게 정리하고 있는데요. 사실 행사를 진행하다보면 이와 같이 후속 컨텐츠들을 담당자 혼자 모아서 정리하고 외부에 공유하는 일이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NTC에서는 참가자와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아 후속 컨텐츠들을 정리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협업노트를 필두로 촬영사진, 후기 등도 대부분 참가자와 봉사자들에 의한 것인데요. 협업의 의미가 강조되도록 URL 옆에는 제공자의 이름과 조직을 꼭 기록해주고 있습니다. 이미지 하단에서 자세히 보시면 ChangeON.org에 발행된 후기 컨텐츠 시리즈도 발견할 수 있네요^^
– 2015 NTC 전체 후속 자료(Round-up) 보기
지금까지 지난 3월에 진행된 2015 비영리 기술 컨퍼런스(Nonprofit Technology Conference)에서 눈여겨 보았던 팁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소소한 팁들이지만 유사한 이벤트를 준비하는 비영리 단체 분들께 참고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서 발행된 1부에서 7부까지의 컨텐츠들도 눈여겨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