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밖에 되지 않은 트위터를 많은 비영리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했을 때, 조금 황당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어떻게, 무엇을, 언제 트윗할까? 팔로어는 어떻게 관리할까? 맞팔은 할까말까? 모두 고민스럽습니다.
“소셜 변화를 위한 소셜 툴”을 내용으로 블로깅하는 Socialbrite.org은 비영리들에게 다음 10가지 트위터 활용 팁을 추천합니다. (ChangeON.org에서 내용 일부를 편집함)
- 맞팔을 한다.
- 관계를 쌓아간다.
- 대화에 참여한다.
- 감사 표시한다.
- 주제를 팔로 한다.
- 진정성을 갖는다.
- 파트너를 찾는다.
- 전략을 세운다.
- RT하기 좋게 포멧한다.
- 지속적으로 실험한다.
—
1. 맞팔을 한다.
트위터는 소셜합니다. 트위터를 통해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는 단순 숫자가 아닌 살아숨 쉬고 감정이 있는 사람들로 형성이 됩니다. 커뮤니티는 서로를 존중해주는 사람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존중해주는 의미에서 팔로어가 되주신 분을 팔로잉해주는 것은 기본 예의가 아닐까요? 또한 팔로어수 만큼 팔로잉수가 있는 것도 단체 이미지에 그리 나쁘지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단체의 겸손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2. 관계를 쌓아간다.
비영리에게 중요한 것은 프리에이전트(free agent)입니다. 프리에이전트는 단체나 기관에 속해 있지 않으면서 단체와 이슈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에게 홍보, 동원까지하는 사람들을 가르킵니다. 종종 이들의 트윗을 RT해주는 것이 이들의 노력에 대한 인정이 되고 힘이 됩니다. 이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큰 동기 부여도 됩니다. 비영리도 단순히 일방향 홍보 방송 수단으로 트위터를 활용하기보다는 트위터를 통해 커뮤니티와의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나아가야합니다.
3. 대화에 참여한다.
질문을 하거나 답글을 달아주는 것은 소통 하는 것이고 이런 소통는 온라인상에 관계를 만들어 줍니다. 트위터에서 주제에 대한 대화나 토론을 주최하는 것도 비영리의 존재와 이슈를 홍보하는데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4. 감사를 표시한다.
RT해준 사람에게 감사를 표시합니다. 하루에 몇 차례 당일 대화를 해 온 사람들의 아이디를 포함시킨 감사의 트윗을 날리는 것도 좋습니다. 비영리를 위해 열심히 일한 프리에이전트를 위해 감사를 표시하고 팔로를 추천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주제를 팔로잉 한다.
일정한 주제를 팔로잉하면 그 주제를 주시하고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열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6. 진정성을 갖는다.
트위터 계정 뒤에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드러냅니다. 비영리의 이슈에 대해 진정성을 갖고 이에 대해 열정적으로 트윗할 수 있는 사람에게 트위터를 담당하게 합니다. 그리하여 가끔씩 단체에서 읽고 있거나 얘기 거리가 되고 있는 화제, 재미있는 트윗이나 생각을 자극하는 글을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7. 파트너를 찾는다.
사람들과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단체와의 관계도 역시 중요합니다. 우리 단체의 이슈를 공유하는 단체들을 찾고 공감하는 트윗에 대해 RT를 해줍니다. 곧 서로를 돕는 관계가 될 수 있는 단체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8. 전략을 세운다.
청사진 없이는 집을 지을 수 없습니다. 소셜미디어 전략을 세우고 팀을 구성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실행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 대상을 설정한다.
- 단체와 주제 #해쉬태그를 정한다.
- 네트워크를 파악한다.
- 하루 트윗수와 어떤 트윗을 할지 목표를 정한다.
- 영향력있는 사람의 참여를 유도한다.
-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평가를 한다.
9. RT하기 좋게 포멧한다.
너무 길게 트윗을 하면 RT하기가 어렵고 편집을 당할 수 있습니다. 해쉬태그를 포함해서 140자를 꼭 체울 필요 없이 여유 공간을 주고, RT하시는 분들이 커멘츠를 추가할 수 있도록 포멧을 배려합니다. 급하거나 중요한 이슈에 대해 “무한 RT 부탁”을 할 수 있지만 자주하면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10. 지속적으로 실험한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어떤 트윗 방법이 효과가 있는지 실험을 합니다. 시간대, 길이, 어감, 문장 순서 등 실험해 볼 수 있고 이 결과를 hootsuite나 bit.ly 등 서비스를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자료:
- 10 rules for how nonprofits should use Twitter (영문) / Socialbrite (2011-04-08)
- 초보자를 위한 트위터 동영상/자료 5개 / ChangeON.org (2010-12-29)
-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전략 세우기 / ChangeON.org (2011-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