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인 [글쓰기] 방법입니다.
아주 간단한 작업인데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 파일 업로드와 몇몇 세부 기능들에 대해 물어오시는 분들이 계셔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 . . . . . .

1.
태터툴즈에는 보통 [관리자] 메뉴와 [글쓰기] 메뉴가 함께 있습니다.
만약 [글쓰기] 메뉴가 없을 경우에는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셔서 상단 메뉴 중에 [글] – [글쓰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2.
글쓰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겁니다.
일반적인 게시판에서의 글쓰기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한가지 차이점이라면 태터툴즈에서는 별도로 공지사항을 쓰는 메뉴가 있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 메뉴에서 (1)번과 같이 공지 버튼을 클릭하고 글을 쓰면 자동으로 그 글이 공지사항이 됩니다.

그 옆에 있는 [키워드] 의 경우는 관리자가 이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고, 사용한다고 했을때 나타나는 메뉴인데요. [키워드]는 한마디로 특정 단어에 관한 설명 혹은 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목]에 “블로그”라는 단어를 쓰고, [키워드] 버튼을 선택한 다음 “블로그”에 대한 설명을 써놓으면 이후에 쓰는 모든 글들에서 “블로그”라는 단어를 클릭하면 이 설명이 보이게 되는겁니다.

특별히 블로그에서 자주 언급하는 단어인데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은 단어라도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이후에 글을 쓸 때마다 따로 설명하는 번거러움은 없어지겠죠.

3.
위에서 언급한 외에는 그냥 [글]버튼을 체크하고 — 별도로 체크할 것도 없이 자동으로 [글] 버튼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 글을 쓰시면 됩니다.

4.
블로그에 글을 쓸 때는 [태그]를 지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크]는 일명 꼬리표라고도 하는데 해당 글을 나타내줄 수 있는 주제어라고 보면 됩니다. 태그를 적절히 표현하면 다른 사람들이 검색하기도 쉽고, 나중에 같은 태그의 글들만을 모아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이 글과 같은 경우는 태터툴즈 글쓰기와 관련된 주제이므로 태그어로서 태터툴즈, 글쓰기 등을 쓸 수 있겠죠. 태그를 여러개 쓸 경우에는 키보드의 Tab 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진이나 그림 등의 첨부파일 기능과 발행 기능 . . . . . . .

5.
글쓰는 화면 밑에는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여기는 첨부파일(사진, mp3파일, 문서파일)을 삽입하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글을 비공개로 할지, 공개할지, 발행할지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6.
맨 먼저 글 중간중간에 이미지를 삽입하거나 MP3를 삽입하거나 문서를 삽입할 때, 해당되는 모든 파일들을 업로드하세요. 그러면 (1)[파일 업로드] 위의 공간에 해당 파일이 표시될겁니다.

글쓰는 곳에 해당 파일을 삽입하기 위해서는 업로드된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에 옆에 있는 (2)번 공간에서 적당한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표시된 아이콘을 보시면 대부분 기능을 아실 수 있을건데요.

위에서 두번째 라인까지의 6가지 아이콘은 사진을 붙일 때 주로 이용합니다. 사진을 왼쪽이나 오른쪽, 가운데 정렬할때 쓰이구요. 한 라인에 사진을 두개 배치할지, 세개 배치할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해당되는 기능설명이 표시됩니다.) 세번째 라인의 왼쪽 첫번째 메뉴는 여러개의 그림들을 플래쉬화면처럼 보여주게 해주구요. 그 옆에 두번째 메뉴는 여러개의 이미지를 슬라이드처럼 넘어가게 해줍니다. (여러개의 이미지를 선택하는 방법은 키보드의 Ctrl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로 하나씩 이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mp3 표시된 곳은 말 그대로 음악파일을 삽입하면 주크박스 기능으로 쓸 수 있고, 해당되는 mp3 파일을 팟캐스팅으로 지정합니다. (팟캐스팅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 – 여기를 클릭하면 간단한 팟캐스팅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문서파일의 경우도 업로드한 후에 위 이미지 선택에서처럼 좌측, 우측, 가운데 정렬 중의 하나를 선택하면 문서파일도 삽입 가능합니다.

7.
다음으로 (3)으로 표시된 곳에 대한 설명인데요.
글의 공개여부를 결정하는 곳인데요. 공개, 비공개는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고, [발행]은 여러 블로그들의 글들을 모아놓는 메타사이트에 자신의 글을 보낼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는 버튼입니다. 보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블로그 글을 보기를 원한다면 단순히 공개하는 것보다 발행 버튼을 클릭하는게 좋겠죠…

이상 태터툴즈 블로그를 이용한 글쓰기 설명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