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아한글, MS엑셜, MS 파워포인트.
우리가 사무실에서 가장 많이 애용하는 소프트웨어들입니다.
한글과 컴퓨터에서 판매하는 통합 오피스 솔루션인 한컴오피스의 구매가격이 26만원 정도, MS오피스 제품이 약 50만원 정도 하는거 같더군요. 이를 모두 정가에 구매해서 이용하는 곳은 많지 않겠지만 NGO에서 이런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대로 구매해서 쓰려면 꽤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꼭 돈에 대한 압박 때문은 아니겠지만 이런 유료 소프트웨어를 쓰지 않고, 무료 소프트웨어인 오픈오피스를 쓰는 것도 하나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 (오픈오피스 한국어 커뮤니티) 아주 특출난 기능들을 쓰지 않는 경우라면 – 사실 그런 경우는 거의 없고, 기본 기능 중심으로 주로 이용하게 되죠. – 오픈오피스만으로도 왠만한 컴퓨터를 이용한 사무 업무는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겠지만 온라인 SW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도 조만간 [네이버 오피스]를 오픈할 계획으로 클로즈 베타 테스터를 모집하기도 했구요. 한글과 컴퓨터 자회사에서 운영하는 씽크프리(ThinkFree) Online Beta 서비스도 있습니다. 그리고 Google 에서 서비스하는 구글 오피스 서비스도 있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살펴보도록 하고, 오늘은 이런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 단순히 무료로 쓸 수 있다는 것 이외에 – dotsub에 올려진 동영상을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 Docs 서비스를 쉽게 설명한 이 영상물은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에 대해 쉽게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의 새로운 가치를 알려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