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글의 원문은 Social Media Frame 블로그에서 볼 수 있읍니다.

trust_01.jpg
최근 <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원서 : Trust Agent)라는 책의 내용을 빌어 소셜미디어상에서 신뢰받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크리스 브로건과 줄리엔 스미스의 정의에 따라 ‘신뢰에이전트‘, 그리고 ‘에이전트제로‘에 대해 설명했었죠.

이 글들을 접하면서, 혹은 소셜미디어에서 ‘신뢰’의 가치에 대해 주목하는 분들은 과연 “신뢰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도 자연스레 하셨을 것 같습니다.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어떻게 하면 그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영향력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소셜미디어, 혹은 온라인미디어가 앞으로 주목하고 또 나아갈 방향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신뢰를 얻는 방법’ 중 몇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1대1’일 아니다, ‘1대 다수’다

첫번째는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일반적인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방식은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개인 대 개인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다소 실수를 하거나 경솔한 행동을 하는 경우에도 비교적 쉽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초기 형태의 소셜미디어, 즉 이메일이나 메신저 형태의 미디어에서는 일대일 커뮤니케이션만으로도 다른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만 지금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채널들은 주로 일 대 다수의 형태를 띕니다. 한번에 많은 이들과 상호작용한다는 것이죠. 설령 한 사람과 대화하는 과정이라 할지라도 말입니다. 때문에 보다 더 신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필요합니다. 신중한 언행과 행동을 통해 일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둘째, 신뢰를 만드는 ‘미디어’가 되라

두번째는 여러분 스스로가 신뢰를 만드는 ‘미디어’가 되라는 것입니다. 일 대 다수로 정신없이 흘러가는 소셜스트림 속에서 ‘나’라는 사람이 주목받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과 꾸준히 연결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꾸준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뢰받는 사람이 되기 위해 사람들에게 관심분야에 대한 좋은 정보를 전하는 것이 좋다는 말을 하는 것도 이때문입니다. 반드시 자신이 ‘만든’ 정보여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미디어의 역할입니다. 미디어로서의 역할로 신뢰를 만드십시오.

셋째, 신뢰의 ‘증거’를 만들어라

좋은 정보를 계속 연결하되 결국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나’ 자신이 신뢰받을만한 존재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특정분야에 대해 소셜미디어상에서 인정받고 싶다면 자신의 생각과 실력을 보여주십시오.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은 2분 미만의 영상을 만들거나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어떤 정보와 생각,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줌으로써 다른 이들의 신뢰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다른 이들이 ‘나’에 대해 “믿을만하다”고 느끼기 위해서 필요한 하나의 ‘증거’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당신은 신뢰받고 있습니까?

trust_thumb.jpg
소셜미디어는 누구나 자신만의 미디어를 구성할 수 있게 되면서 모든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사람들은 누구와도 연결될 수 있고, 누구에게도 주목할 수 있습니다. 결국은 사람들의 주목과 관심을 끌 수 있는 사람들이 유리하고, 장기적으로는 신뢰받을 수 있는 사람이 지속적인 주목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관계관리’와 밀접한 분야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지속성이 중요합니다. 어떤 목적으로건 영향을 끼치는 존재가 되고 싶다면 ‘신뢰’라는 가치에 주목하십시오. 그것이 소셜미디어의 시작입니다.

(이미지: Technorati)

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