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마지막 주에 전해 드리는 <비영리를 위한 IT>리뷰가 6월에도 변함없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6월 한 달 동안에도 수 많은 IT 이슈들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흥미로웠던 다섯 가지를 정리해서 소개해드립니다^^
# .app, .google? 인터넷 주소의 새로운 길이 열리다
▲ http://bit.ly/Nfp2rc
머지않아 인터넷 주소도 지금보다 훨씬 다양해질 것 같습니다.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에 따르면 일반최상위도메인(gTLD, 인터넷 주소 끝자리) 신청을 받은 결과 세계 각국으로 부터 총 1930건의 문의가 접수되었다고 합니다. 빠르면 내년 1분기에 사용이 가능해질 수도 있는 인터넷 새주소, 가장 인기가 많았던 것은 어떤 것이었을까요?
닷앱(.app)은 구글과 아마존을 비롯해 무려 13개의 신청자가 몰릴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모바일의 시장성이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구글이 닷구글(.google), 닷유튜브(.youtube)등을 포함해 총 101개의 도메인 확보에 열을 올리는 반면, 애플은 닷애플(.apple) 하나만을 신청했다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한국어, 중국어, 아랍어 등으로 이뤄진 도메인 등록도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인터넷 주소들은 정말 다양해질 것 같습니다^^
** 관련자료 **
– 인터넷 새 주소 닷앱(.app) 놓고 구글-아마존 붙었다 / 이데일리(2012-06-14)
– 새로운 인터넷 주소 .app, .shop 등 나온다 / IT 동아(2012-06-18)
# 한국말 하는 시리, iOS6 베일을 벗다
애플의 IT기기를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애플이 세계애플개발자회의(WWDC 2012)에서 새로운 운영체제인 iOS6을 지난 11일에 공개했습니다. 개발자를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거쳐서 올 가을쯤에 일반사용자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무려 200여개에 이르는 기능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아직 정식버전이 아닌 개발자용의 베타버전으로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iOS6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개인 음성비서 서비스인 ‘시리(Siri)’의 한국어버전 출시와 지도의 한국어 표시, 항공권, 공연 티켓 등을 한 번에 모아서 볼 수 있는 패스북(PassBook)등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최근 구글이 안드로이드 OS 4.! ‘젤리 빈’을 공개하고 MS가 ‘윈도폰8’을 곧 공개할 예정으로 알려지면서, 글로벌 IT 기업들 간의 OS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한국말도 하는 ‘시리’… 애플, ‘iOS6’ 공개 / 파이낸셜뉴스(2012-06-12)
– 베일벗은 ‘iOS6’… 새기능 무려 200개 / 디지털타임스(2012-06-12)
– 구글, 안드로이드 OS 4.1 ‘젤리 빈’ 공개 / 아이티투데이(2012-06-28)
# 다음-서울시, 시민참여형 ‘커뮤니티 맵’ 공동구축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서울시가 지난 14일에 위치기반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티 맵을 서로 공유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합니다. MOU에 따라 양측은 서울의 각종 생활정보 및 재난, 재해에 따른 ‘커뮤니티 맵’을 공동으로 구축해서 운영하고, 다음의 아고라, tv팟 등을 통해 시민들로부터 위치정보와 함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시민이 직접 수해 현장을 위치정보와 함께 제보하는 ‘수해 커뮤니티 맵’을 운영 중에 있다고 하는데요. PC와 모바일 모두 참여가 가능하고 제보한 사람을 대상으로 명예시민상도 수상한다고 합니다. 민간의 인프라를 활용한 시정활동 참여와 개선, 분명 주목할 만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 관련자료 **
– 다음-서울시, 위치기반 시민 참여형 ‘커뮤니티 맵’ 공동 구축 / 디지털타임스(2012-06-14)
– 다음-서울시, 시민참여형 ‘커뮤니티 맵’ 공동구축 / 이코노믹 리뷰(2012-06-14)
# 파이어폭스, 모바일 브라우저 춘추전국시대에 동참하다?
▲ http://bit.ly/LSZtZ8
** 관련자료 **
– 모질라, 아이패드용 파이어폭스 개발중 / 중앙일보(2012-06-18)
– 아이패드용 파이어폭스 나온다 / 아이뉴스24(2012-06-18)
아이패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머지않아 모질라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도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질라재단의 발표에 따르면 파이어폭스의 아이패드용 웹브라우저인 ‘주니어(Junior)’를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모질라의 ‘주니어’ 개발은 아이패드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사파리를 겨냥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 용 파이어 폭스와 달리 상단 주소표시줄과 파이어폭스 특유의 탭 브라우징을 제거하여 사파리보다 빠른 구동을 가능하게 한다고 하는데요. 정식버전은 공개는 아직 미정이지만, 사파리 뿐만 아니라 돌핀, 크롬, 오페라 등 다양한 브라우저들이 난립하는 상황에서 ‘주니어’가 과연 선전할 수 있을지의 여부가 흥미롭습니다.
# 애플, 팟캐스트를 독립시키다
여러분은 평소에 팟캐스트를 얼마나 활용하시나요? 최근 애플에서 아이튠즈 실행 없이도 팟캐스트를 실행할 수 있는 전용앱을 출시하였는데요. 앱스토어 실행 후 간단하게 ‘팟캐스트’만 입력하면 다운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팟캐스트에 다운로드 된 정보는 애플 기기 간의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된 기기라면 어디서든지 이어 듣거나 볼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방송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는 팟캐스트, 평소 팟캐스트를 열심히 듣는 분들이시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 관련자료 **
– 애플, ‘팟캐스트’ 앱 출시 / 블로터닷넷(2012-06-27)
관련 자료:
- 비영리를 위한 5월의 IT 리뷰 / ChangeON.org(2012-05-30)
- 비영리를 위한 3월의 IT 리뷰 / ChangeON.org(2012-03-30)
- 비영리를 위한 2월의 IT 리뷰 / ChangeON.org(2012-02-28)
- 비영리를 위한 1월의 IT 리뷰 / ChangeON.org(2012-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