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체인지온 컨퍼런스 연사분들이 추천해주신 여섯 권의 책과 다음세대재단이 체인지온 컨퍼런스를 준비하고 기획하며 영감을 받은 책 네 권, 총 열 권의 책을 소개합니다. 

(*각 추천 도서 소개 및 선정 이유는 연사님의 코멘트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실력과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당신에게

(로버트 H. 플랭크)

*최영준 연사 추천

내가 성취하고 누리는 것들 중 어느 정도가 나의 실력과 능력 때문일까요?

곰곰이 생각해보면 과거와 현재 누군가의 끊임없는 분투로 만들어진 결과와 환경에 나의 숟가락이 살짝 올려졌을 뿐인 것 같습니다. 거기에 약간의 행운까지…

그렇다면, 우리도 역시 지금의 평화, 자연, 번영을 ‘소비’하며 누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들에게 그러한 것들을 물려주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이 질문에 흥미를 가지고 계신 혹은 반감을 가지고 계신 여러분들께 이 책을 권합니다.

공부란 무엇인가(김영민)

*김영민 연사 추천

입시 공부에 질려 버린 사람들, 입사 공부를 싫어하는 사람들, 공부가 혹시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공부가 혹시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공부하다 지치면 어쩌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공부의 즐거움과 기예에 대해서 말합니다.

의료 인공지능(최윤섭)

* 박새롬 연사 추천

2018년 초판이 발행된 책으로 인공지능 보안이라는 연구 주제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되었을 때 보게 된 책입니다.

인공지능의 안전성, 한계와 가능성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동시에 5년 동안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발전해 왔고 어떠한 한계들이 극복되어 왔는지를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권력과 진보(대런 아세모글루)

*이상욱 연사 추천

기술 발전이 인류 복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그 잠재력은 기술의 혁신성으로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기술 보급의 혜택을 공정하게 배분하는 사회적 제도와 그러한 제도를 뒷받침하는 권력의 민주적 사용에 있음을 잘 보여주는 책입니다.

삶의 발명(정혜윤)

* 정혜윤 연사 추천

누군가 감탄할 만한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냈다면 그것은 왜일까요? 나는 오랫동안 누군가 힘을 낸다면 그것은 어떻게 가능했는지 배우려고 애써왔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그 이야기를 따라 살고 싶어했습니다.

삶에 각자의 슬픔과 우울과 어려움은 있겠지만 우리는 결국 기쁨을 위해 태어났어요. 이 책을 통해 기쁘게 이 세상의 일부분이 되는 존재방식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음악본능(크리스토프 드뢰서)

*하림 연사 추천

너무 많은 음악들 사이에서 우리가 잃어버린 노래하는 본능을 찾기위한 여정에 대한 책입니다.

도둑맞은 집중력(요한 하리)

*다음세대재단 추천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방법에 대한 책으로, 집중력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의 재설정을 요구하고, 시스템을 향한 대담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일은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다(세라 자페)

*다음세대재단 추천

좋아하는 일,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해내지만, 때로는 일 때문에 지치거나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랑하는 일, 가치 있는 일, 가족의 일원으로서 하는 일 모두 자신이 선택해서 사랑한다는 일을 한다는 특권을 위해 희생할 것을 강요 받고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와 노동의 본질에 대해 다룹니다. 

아버지의 해방일지(정지아)

*다음세대재단 추천

일제강점기 이후 평등한 세상을 꿈꾸며 싸워온 아버지의 죽음으로 시작하는 소설로, 해방 이후 70년 현대사의 질곡이 생생하게 드러나는 책으로 재미와 감동을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회복력 시대(제러미 리프킨)

*다음세대재단 추천

효율성에 맞춰있던 진보의 시대에서 적응성이 강조되는 회복력 시대로의 전환에 대해 다룬 책으로, 코로나 이후의 세상에 대한 폭 넓은 시야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