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각각 변하는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 그 속에서 수 많은 자료와 현상들을 읽어 낸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딱 우리가 참고할만한 인터넷 트렌드를 정리해주면 좋을텐데 했는데, 마침 저명한 인터넷 분석가인 메리 미커(Mary Meeker)가 개정된 <인터넷 트렌드 2012> 보고서를 공개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ChangeON.org의 콘텐츠 파트너인 mushman님이 정리해주신 아래 글과 함께, 디퍼스의 주민영 기자님이 정리해주신 글도 링크를 통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메리 미커, 인터넷 트렌드 판올림… 무엇이 바뀌었나 / deepers.net(2012-12-05)

——————————————————————————————————————————–

인터넷 트렌드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유명한 Mary Meeker가 작성한 ‘2012년 인터넷 트렌드’의 연말 업데이트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지난 5월에 이미 나온 적이 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었고, 요즘 추세인 모바일과 관련된 통계를 듬뿍 담고 있습니다. 보고서나 발표자료를 준비해야 하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1년 트렌드는 여기 참조)

인상적인 몇 가지 통계. 2012년 11월 현재 전체 인터넷 트래픽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13%까지 치솟았네요. 지난 4년간의 그래프를 확인해 보면 기울기가 점점 더 가파라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244031250_71404f0574_z.jpg

미국의 Black Friday 기간 중에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한 사람 중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한 사람의 비율도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작년에 비해 10%가 증가했는데, 내용을 보면 약간의 변화가 있네요. 아이패드의 약진이 두드러져 보이고 킨들과 갤럭시탭도 진입을 했지만.. 아주 미미한 수준이네요. 안드로이드 폰/테블릿이 많이 팔리고 있지만.. 이용자들의 사용량은 아이폰/아이패드가 정말 대단하네요. 내년에는 어느 정도의 결과가 나올지 무척 기대됩니다. 

screen-shot-2012-12-03-at-8-09-57-pm

 

참고할 내용이 많으니 아래 자료를 직접 보시기 바랍니다. 

▲ 2012 KPCB Internet Trends Year-End Update from 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

 

지난 5월에 발표된 2012년 인터넷 트렌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작년과 지난 5월.. 그리고 12월에 발표된 자료를 비교해 보면 흥미로운 부분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