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페인이나 이벤트를 분명 열심히 기획하고 또 준비했는데..정작 도대체 뭘 하는 건지, 그리고 왜 참여해야 하는 건지를 모르겠다는 사람들의 눈빛을 받아 본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준비한 메시지의 설득력이 부족하거나 행동을 바라는 메시지 자체가 모호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영상을 활용한 모금 캠페인에 있어 도움이 되는 11가지 규칙들에 대해서 소개해 드린 바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내용도 좀 더 효과적인 비영리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조언이라는 점에서 지난 컨텐츠와 연결됩니다. 행동을 요청함에 있어 필요한 세 가지의 사항들, 기본적이기에 더욱 중요한 사항들이니 꼭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컨텐츠는 Network for Good에 소개된 내용을 참고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원문은 하단의 참고링크를 확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가?
“이것도 해주시고 저것도 해주세요!”라고 하는 것 보다는 분명한 하나의 행동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직접 모금 캠페인에 참여하지 않고도 버튼을 한 번 클릭하는 것 만으로도 쉽게 관심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예를 들어 사람들에게 “아이들의 독서습관을 길러주세요”라고 말하는 것 보다는 “매일 밤 15분씩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세요”라고 하는 것이 훨씬 호소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행동은 수행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한편으로 거절하기도 어려운 것입니다.
실현 가능한가?
어떠한 목적이든 간에 직접적인 행동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사람들의 관심도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지구를 구합시다”라는 거창한 구호는 이 세상의 어느 한 사람이 쉽게 할 수 있는 일로 들리지 않습니다. 작은 것부터 천천히, 쉽게 나아갈 수 있는 단계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들면 “이번 화요일에 함께 쓰레기를 치워요!”와 같이 말이죠. 일단 작은 것부터 사람들이 따르기 시작한다면, 그 이후에 더 큰 요청들로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스토리화할 수 있는가?
당신의 메시지가 행동으로 구체화될 수 있는가를 판단할 수 있는 간편하고도 분명한 방법은, 당신이 바라는 행동을 사람들이 스토리로 구체화할 수 있는가 입니다. 만약 시각적으로 구체화 가능할 정도로 메시지가 단순하지 않다면, 사람들은 당신의 요청을 행동으로 옮겨야 할만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관련 자료:
- How To Ask For Action / Network for Good(2012-11-05)
- 영상을 활용한 모금을 위한 11가지 규칙 / ChangeON.org(2013-01-15)